침삼킬때 목아픔 왜 그럴까?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목이 자주 아프죠. 특히 침삼킬때 목아픔 느끼신 적 많을 거예요. 제 사촌 여동생도 요즘 무슨 이유 없이 목이 침 삼키기 힘들 정도로 아프다고 해서 병원을 가본다고 했는데요. 목부분에 통증을 느끼는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해요. 그 원인 매우 여러 가지라고 해요. 편도선염은 대체적으로 목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편도라는 인체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편도선염을 치료하는 편도선 수술 환자의 10명 중 7명이 20~30대 연령층이 많다고 해요. 젊은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질병입니다. 그보다 높은 40~50대에서 목통증을 보인다면 편도선염 또는 식도암이나 다른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편도선염은 급성편도염과 만성편도염으로 크게 나누어진다고 보시면 돼요. 급성편도염은 목젖의 양쪽 부분 편도에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서 갑작스럽게 급성으로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상당히 춥거나 갑자기 더위에 노출되었을 때 감기 이후에 흔하게 찾아오는 질병입니다. 편도 주변이 붉게 충혈되고 편도 크기가 커져서 자신이 만져봐도 알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만성편도염은 급성편도염과 반대로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급성편도염 증상처럼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반복적으로 편도염이 계속 발생되거나 불편함을 느낍니다. 

편도염은 목에 위치한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감기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편도염이 생기면 보통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이 흔하게 보이지만, 귀 안쪽까지 이어져 귀 아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죠. 저도 두아들을 키우고 있는데요. 둘째가 감기만 오면 중이염으로 이어집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 감기가 오면 코에 콧물이 넘어가면서 중이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아들 첫째는 지금도 한 달 넘게 후두염 약을 처방받아먹고 있는데요. 바이러스가 원인인 후두염 경우 3개월~5세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세균성이 원인인 후두염 경우에는 5~7세까지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도 목아픔 증상이 심해져서 아이들이 밥을 먹거나 물을 마실 때도 힘들어합니다. 후두염 또한 큰 기온차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지금 같은 계절에 많이 발생합니다. 봄~여름 넘어갈 때 여름~가을 넘어갈 즘 가을~겨울 때에도 늘 항상 조심하면서 아이들 면역력 보충을 위해 노력해주어야 합니다. 편도염 증상이 있을 때에는 과한 업무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먼지가 많은 바깥출입을 자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주세요. 슈퍼푸드를 잘 섭취하시고 외출 후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게 중요합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실내공기도 자주 환기 시켜주세요. 오늘은 목 통증을 불러오는 질병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러분도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